사람은 음양의 정을 받고 태어 났으므로 천지의 형상과 같고 오행의 기운을 받아서 만물의 영장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머리는 하늘을 상징하고 발은 땅을 상징하고 두 눈은 해와 달을 상징하고 소리는 우뢰를 상징하고 혈맥을 강하를 상징하고 골절은 금석을 상징하고 살은 흙을 상징하고 이마, 턱, 코, 관골은 산악을 상징하고 머리털은 초목을 상징한다.
머리는 높고 멀고 둥글어야 하고 발은 모나고 두터워야하고 두 눈은 빛이 있고 밝아야하고 소리는 우렁차게 들려야하고 혈맥은 윤택해야하고 뼈는 튼튼해야하고 살은 풍후해야하고 이마 턱 코 관골은 높게 솟아야하고 머리털은 고와야 한다.
이는 천지산천의 형상에 잘 응하여 조화를 이룬 상이니 모두 부귀하는 상이며 반대로 이마가 낮고 발이 얇고 두 눈은 빛이 없고 소리는 우렁차지 못하고 혈맥은 탁하고 뼈는 유약하고 살은 마르고 이마와 코는 낮고 머리털은 굵고 빽빽하면 모두 천한 상으로 천지의 형상을 응하지 못한 것이니 일생을 빈천하게 지낸다.

형의 길상

사람의 형용이 부귀할 형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 얼굴이 둥근 달과 같고 청수하며 눈에 광채가 있는 사람은 남자는 고관이 된고 여자는 귀부인이 될 상이다.
- 부귀할 사람은 의젓하게 보인다.
- 눈은 길고 흑백이 분명하고 광채가 사람을 쏘는듯 하고 너무 깊거나 튀어나오지 않아야 한다.
- 코는 산근이 너무 들어가지 않고 콧대가 풍후하고 콧방울이 반달형이어야 하고 모양은 쓸개를 달아 매어놓은 것처럼 위에는 약간 가늘고 아래로 점점 커져서 모양이 좋고 빛깔이 맑아야 한다.
- 인중은 마치 대나무를 쪼개 놓은 것처럼 골이 분명하고 위에는 약간 좁고 아래는 약간 넓으며 남자는 수염이 있어야 인덕이 있다.
- 좌우 광대뼈가 솟고 체격도 건강하고 풍체가 당당한 사람은 평생 부귀할 상이다.
- 귀는 크고 높이 솟아 있으며 윤곽이 분명하고 빛깔이 선명하고 약간 뒤로 젖혀진 듯 해야 한다.
- 턱은 모지고 두터우며 약간 앞으로 옥은 듯하고 남자는 수염이 나야 한다.
- 부상은 대개 체격이 풍후한 사람이 많다.
- 귀상은 얼굴이 청수한 사람이 많다.
- 인물이 준수하고 궁상이 없고 활달하며 위풍이 당당해야 한다.
- 이마는 넓고 들어가지 않고 높고 둥글며 빛깔은 맑고 깨끗해야 한다.
- 눈썹은 가늘고 윤택해서 눈과의 거리가 멀고 눈보다 길어야 한다.

또는 이마 관골 코턱의 균형이 잡혀야 하고 삼정의 넓이가 같고 살이 두텁고 뼈가 가늘어야 하며 두팔은 길고 발은 두터워야 하고 앞에서 바라보면 위풍이 당당하게 보이는 것 등은 모두 길한 상으로 평생 부귀를 누리고 이름을 세상에 날리며 장수하게 된다.

형의 흉상

사람의 형상이 길하지 못하고 빈천할 상은 다음과 같다.

- 이마가 넓은 듯 하나 죽은 데가 많고 혹은 좁거나 잔 주름이 많고 빛깔이 침침해서 어둡다.
- 눈썹은 너무 진하고 탁하거나 너무 드물고 혹은 산란해서 눈 위에 바짝 붙고 보기 흉하다.
- 눈이 둥글고 짧으며 몽롱하고 붉은 줄이 얽혀 있고 광채가 없다.
- 코는 틀어졌거나 굽었거나 하고 콧구멍이 훤히 들여다 뵌다.
- 입은 너무 작거나 커도 헤벌쭉해서 힘이 없고 입술은 검거나 푸르고 이는 누렇다.
- 인중은 짧고 골이 희미해서 분명치 않고 주름이 있거나 윗입술이 걷어 올라가서 이빨이 드러나 보인다.
- 턱은 쪽 빠져서 송곳 턱이거나 뒤로 젖혀져 있다.
- 귀는 종이처럼 얇고 빛깔이 침침하다.
- 광대뼈는 좌우가 고르지 못하고 혹은 너무 높아서 보기 흉하게 튀어나와 있다.
- 사람을 대할 때에 필요 이상으로 몹시 굽실거려서 비굴하게 보인다.
- 얼굴이 불처럼 붉은 자는 단명한다.
- 얼굴빛은 검거나 흰 것을 막론하고 윤기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좋지 않다.
- 얼굴빛은 혼탁해서 먼지가 낀것 같은 자는 가난하지 않으면 일찍 죽는다. (중병에 걸릴 상이다.)
- 얼굴빛이 성낼 때에 푸른색으로 변하는 자는 마음이 독해서 사람을 해칠상이다.
- 얼굴이 상하가 깍인 사람은 남자는 부모 복과 자녀 복이 없고 여자는 남편 복과 자녀복이 없이 빈천하다.
- 얼굴에 궁상이 흐른다.
- 귀눈코입 등을 하나하나 따져 보면 그럴듯하나 종합해서 보면 어딘지 모르게 궁상스럽고 어색하며 화려한 의복을 입으면 어울리지 않고 허수룩한 노동복을 입어야 어울린다.
- 눈은 잠에 취한듯 조는 형상이며,
- 남자가 여자의 음성을 내고 여자가 남자의 음성을 낸다.
- 이마가 거칠게 벗어지고 눈은 움푹하게 들어 갔으며, 걸음걸이는 기우뚱거리고 얼굴빛은 겁에 질린 듯 보인다.
- 상체가 길고 하체가 짧은 것은 모두 좋지 못한 형상으로 병이 많고 단명하며 복이 적고 빈천할 상이라 하겠다.

Copyright @ chungsonghak.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