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운명은 심상에 있는 것인데 심상은 눈으로 볼 수 없으므로 유형인 관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에 일그러진 곳이 있으면 그것은 그 사람의 숙명적인 병과 같아서 그 시기가 되면 반드시 재앙과 고난을 겪어야 되는 것이다.
그 병과 고난을 모면하려면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려서 마음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각별히 조심하고 인간의 도리를 다하면서 나쁜 음심을 깨끗히 버리고 인내를 하면 자연히 흉색이 길색으로 변하게 되어 재앙을 모면하게 된다.
특히 남모르게 음덕을 많이 쌓으면 당대에 보답이 없으면 자손 처에라도 반드시 응보가 있게 된다.

- 명나라 때 유장선생의 말씀에 한 집안의 복은 한사람에게 있으면 수명은 선천에서 이미 정하여져 있다 하였고 부귀는 사실상 한 가족사이에 공유하는 이치가 있다 하였으니 혼인때 좋은 관상의 배우자를 얻으려고 선을 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하겠다.

- 다음은 형상을 고치는 방법인데 관상학적으로 나쁜 부위가 있으면 성형수슬을 하여 좋은 상으로 고치는 방법이다. 관상은 형상을 보고 판단함으로 비록 후천적으로 고친 형상이라도 형상이 좋으면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 끝으로 개운 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심상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Copyright @ chungsonghak.com. All Rights Reserved.